자료실

골프장 수목의 기능

작성자
locomotion
작성일
2018-03-19 00:08
조회
2486
골프장 수목의 기능

-골프장 수목은 클럽의 분위기와 환경을 크게 좌우한다.

먼저 각 홀과 홀을 구분하는 기능, 공이 다른 홀로 가지 않도록 하는 타구 안전(비상방지)기능,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한 시선차단 기능, 플레이어 정신 안정과 정신집중기능, 코스난이도 조절기능, 타구유도기능, 겨울 바람막이기능, 여름온도 조절기능, 청정화기능, 채광, 일사조절기능, 지면보호 기능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수목은 생리상 증산작용에 따라 토양 속의 성분을 흡수하여 공기 중에 수분을 발산하므로 외부와의 온도차를 내리는 동시에 습도를 주어 건조를 방지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겨울에는 증산작용에 따라 건조방지 및 외풍으로부터 체감온도를 반감하기도 한다. 또 여름온도 조절기능으로는 수목의 생리작용에 따라 지온과 외기 온도를 안정화 시킴으로서 여름은 시원하고 겨울은 따뜻하게 되는 것이다. 전체 조경수목의 비율은 활엽수와 상록수 비율을60%:40%로 혼합 식재 하여야 코스조경의 아름다움이 더욱 돋보일 수 있다.

코스 내 플레이어 동선주변으로 활엽수를 많이 심어 여름철에는 강한 햇살을 막으면서 코스가 시원하게 함이 좋겠고 겨울은 햇살이 잘 들어 따뜻한 분위기를 가지도록 수목을 식재 하여야겠다. 이정도의 상식만 가져도 어느 정도까지 골프장의 나무에 대하여 평을 할 수 있고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